본문 바로가기
Info

30대 남성 영양제 루틴

by RefineNews 2025. 1. 26.

 

작년 하반기부터 영양제를 본격적으로 챙겨먹기 시작했습니다. 

내돈내산 영양제들

 

대부분 구매는 아이허브에서 했고요, 유튜브나 구글링을 열심히 해서 가성비 포함 인기있는 제품들도 구매했습니다. 

이 중에는 올해 초에 재구매한 제품들도 있고 먹다가 다른 브랜드로 갈아탄 제품도 있습니다. 하나씩 짚어보겠습니다.

 

[영양 루틴]

공복 : 프로바이오틱스+낙산균

아침 : 삶은 계란 2개, 삶은 감자 1~2개, 양배추 한접시+비타민B,C,D 

점심 : 구내 식당+오메가3, 숙성 마늘

저녁 : 식 후, 숙성 마늘, 마그네슘 

간헐적 섭취 : 마카, 아르기닌(운동 전), 밀크씨슬(음주 전) 

 

현재 영양 루틴은 위와 같은데, 간헐적으로 섭취하는 것 외에는 루틴 꾸준하게 지키는 편입니다. 

 

출처 : 고약사

 

위 표에 있는 영양제들은 기본적인 것들이고 딱히 먹었을 때 속이 거북하거나 부담이 없어서 복용하고 있습니다. 

일상에 피로를 덜고 활력을 주는 구성입니다. 그래서 먹고 있는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오메가 3 : 나우푸드 → 켈리포니아 골드 뉴트리션(이하 CGN) 

EPA+DHA 함량이 높은게 좋다고 합니다. 1알당 함량이 더 높은 CGN으로 갈아탔습니다. 다음에는 1,000mg가 넘는 다른 제품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마그네슘 : 나우푸드 글리시네이트 → 닥터스 베스트 글리시네이트 

여러 형태의 마그네슘이 있는데 소화가 잘된다고 알려진 글리시네이트 형태로 샀고 이상없어서 유명한 제품인 닥베도 구매했습니다.

 

비타민B군 : 쏜리서치 베이식 컴플렉스 

쏜리서치 제품이 유명한 것 같습니다. 운동선수들도 많이 복용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B군이 종류가 많은데 흡수가 좋은 활성형 등 여러가지 면에서 해당 제품이 좋은 것 같습니다. 알약 형태지만 삼킬때 약간의 맛도 좋습니다. 

 

비타민C : 고려은단

영양제의 원료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중국산 말고 검증된 영국 회사의 원료를 사용하는 고려은단도 좋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비타민D : 나우푸드 비타민D-3 & K-2

햇빛을 자주 쬐는 사람이 아니면 대부분 비타민D 결핍에 시달린다고 합니다.

비타민D는 많이 복용하면 부작용이 있다고 해서 하루 1,000IU 한 알 정도 먹습니다.

해당 제품에 K-2는 비타민D 흡수율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유산균 : 자로우 도필러스 EPS (50억) → CGN 락토비프 300억 +비타민 하우스 낙산균 

전 장이 별로 안 좋아서 소화를 잘 못 시키는 편입니다.

 

자로우 먹어보고 설사나 속이 안 좋은 부분들이 개선되어서 일반적으로 추천하는 유산균 양인 최소 50억 ~ 수백억이기 때문에 CGN으로 갈아탔습니다.

 

두 제품 다 검증된 유산균 숙주를 사용합니다.

 

낙산균은 일본 제품에서 처음 유래를 했는데 K-낙산균이라고 우리나라에서도 균주를 만들었습니다. 대장까지 살아서 전달이 되고 장 활동을 돕는다고 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와 낙산균 같이 먹으면 정말 소화가 잘됩니다. 체감이 됩니다. 

 

프로틴 : CGN 웨이 프로틴 아이솔레이트 (무맛) → 신타6 아이솔레이트 (초코)

일반적으로 체중을 g으로 바꾼 숫자만큼 단백질을 먹어야한다고 합니다. 제가 70kg 정도 되니까 하루 70g 이상의 단백질을 섭취해줘야 합니다.

 

저는 유당불내증이 있어서 우유를 잘 소화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Whey Protein Isolate 제품을 먹습니다. 확실히 소화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아이솔레이트 제품은 웨이 프로틴 만드는 과정에 정제 공정을 더 추가해서 제조합니다. 따라서, 단백질 순도가 더 높고 그만큼 가격이 비쌉니다.

 

무맛은 1스쿱당 27g 단백질의 굉장히 효율이 좋고 맛이 부담이 없어서 좋은데 비쌉니다... 신타6는 초콜릿 쉐이크 같은 맛있는 단백질이지만 할인하면 저는 다시 무맛으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숙성 마늘 : 쿄릭 

숙성 마늘도 종류가 많습니다.

제가 산 쿄릭 제품은 잘 알려진 제품이긴한데, 마늘의 중요한 성분 중 하나인 라이신의 함량이 낮다고 합니다.

 

어쨌든 심혈관 질환 예방, 고지혈증 예방에 좋다고 해서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는 저로선 좋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마늘은 원래도 좋아해서 딱히 거부감이 없었습니다. 냄새도 심하지 않고요. 

 

[잘 안 먹는 제품들]

마카 : 익스트림 나우푸드 

남자의 천연 자양강장제라고 합니다. 페루에서 혹독한 환경에서 자란, 말하자면 외국산 마늘이 남성의 성기능을 향상 시켜주고 호르몬 밸런스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구매했습니다.

 

블랙 마카, 옐로우 마카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뚜렷한 효과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르기닌 : 자로우 포뮬라스 

마찬가지로 단백질 합성과 남성의 성기능에 좋다고 알려진 영양제입니다. 얘는 운동갈때만 먹긴하는데 기분탓인지는 몰라도 좀 더 힘이 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재구매 의사는 없습니다. 필수는 아닌 느낌. 

 

밀크씨슬 : 스완슨 (민들레 속+소리쟁이)

간에 좋다는 허브들이랑 밀크씨슬이 같이 포함된 제품인데 솔직히 먹고나서 속이 좀 좋지가 않아서(물론 음주 후에 복용을 거의 했었습니다..), 잘 안 먹고 있습니다.

 

그냥 건강을 위해 이전보다 음주 자체를 줄이고 있습니다. 

 

[브랜드 조사]

단순 판매량만 높은 제품을 고른게 아니고, 영양제를 만드는 회사의 규모, FDA 검사 결과 등을 같이 리뷰하고 구매를 진행했습니다. 

 

FDA Dashboards - Firm/Supplier Evaluation Resources

A recall is a firm's removal or correction of a marketed product that FDA considers to be in violation of the laws it administers and against which the agency would initiate legal action, e.g., seizure. A market withdrawal or a stock recovery is not consid

datadashboard.fda.gov

위 홈페이지에서 제조사를 검색하면 FDA 검사 결과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성실한 기업은 매년 검사를 진행해서 제조 환경, 매뉴얼, 위생 등 다양한 품질 관리 기준에 대한 통과 여부를 공개합니다. 

 

예시) 쏜리서치 

쏜리서치 Inspection 결과

NAI(녹색) = 어떠한 부적합 사항도 발견하지 못함

VAI(황색) = 규정에서 벗어나는 사항이 발견되었으나 업체 스스로 관리 가능

OAI(적색) = 심각한 문제점 발견

 

위 기준에 따라서, 가장 최근 검사인 2024년에 NAI 등급을 받았습니다. 

 

사실 닥터스 베스트는 검사 결과가 없어서 좀 망설여지긴 했는데, 워낙 마그네슘 제품은 후기도 좋고 판매량이 많아서 올해 초에 구매를 했습니다. 

 

관리가 필요한 나이가 되었기 때문에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여러 영양제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건 음식으로 골고루 섭취하는 것인데 식습관도 그렇고 여유가 없다보니 보조제로 보충을 해주고 있습니다.

 

복용 이후 잔병 치레도 없고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아서 꾸준히 잘 먹고 있습니다.

 

그래도 너무 의존하는 건 좋지 않아서, 비타민+마그네슘+유산균 정도만 소진되면 재구매를 할 것 같습니다.